안양 여자 고등학교 업사이클링 교육 후기

쓰레기를 땅에 묻거나 태워서 소각하는데 발생하는 환경오염은 엄청납니다. 인류는 재활용(=리사이클)을 통해 환경 보호 및 쓰레기 처리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청봄에서 준비한 업사이클링 교육은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등 용어의 이해 뿐만 아니라 삶 속에서 실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청봄은 안양 여고 1, 2학년을 대상으로 12월 23일에서 24일에 걸쳐 업사이클링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01 upcycling results 1223

이번 업사이클링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업사이클링 교육 커리큘럼

폐기물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면서 폐기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흥미를 유도하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1. 강사소개 및 조 모둠 만들기
  2. 업사이클링(Upcycling)이란?
  3. 환경 문제의 이해
  4. 업사이클링(Upcycling) 작품 만들기
  5. 업사이클링 실천 계획 세우기
  6. 배우고 느끼고 실천할 점 찾기

업사이클링 교육 프로그램

1. 업사이클링(Upcycling)의 정의

업사이클링은 업그레이드(Upgrade)와 리사이클링(Recycling)을 합친 말로 폐품을 활용해서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가미해 만든 작품 활동을 뜻합니다.

청봄 교육을 통해 원래의 용도로 바꾸는 리사이클링, 가치를 업그레이드하는 업사이클링 등 용어에 대한 확실한 정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쓰레기를 원료 형태로 되돌리는 것이 아닌, 더 가치있고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서 쓰레기 감소 및 자원 낭비를 방지하며 친환경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습니다.

02 upcycling results 1223

버리는 자동차 방수포를 활용해서 패셔너블한 가방을 만드는 프라이탁이라는 패션 브랜드가 있습니다.

연간 수십만 개의 제품을 생산하는 프라이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시 작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폐품을 활용해서 자신을 표현하는 명패를 만드는 작업을 해보면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체험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05 upcycling results 1223

2. 분리배출의 개념과 실습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여 자원을 아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원 순환을 위한 재활용품의 올바른 분리배출도 매우 중요합니다.

쉽고 재미있는 재활용 분리배출을 위한 꿀팁을 배울 수 있습니다.

06 upcycling results 1223

그룹을 임의로 정해서 평소 말을 잘 안 해본 친구와 대화할 수 있는 계기가 생겨서 좋았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3. 업사이클링 아트

직접 업사이클링 작품을 만드는 것보다 좋은 활동은 없습니다. 폐 전선을 활용해서 다양한 키트를 제작하는 체험을 합니다.

이를 통해 환경과 자원의 소중함을 배우고 창의력도 기를 수 있으며, 자원 재활용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수 있습니다.

07 upcycling results 1223

4. 업사이클링 결심

탄소 배출 감축이 전세계의 중요한 의제로 떠오르면서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삶 속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업사이클링 계획을 세우며 가치 있는 실천을 다짐하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08 upcycling results 1223

이 수업을 통해 직접 만든 규칙을 통해 능동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 후기

  • 너무 재밌게 수업받았습니다!! 다음에도 만났으면 좋겠어요 선생님 ♡
  • 감사합니다^^ 선생님 너무 재미있어요!! 다음에 또 듣고 싶어요~!
  • 너무 재미있고 배울 게 많은 수업이었습니다.
  • 선생님 최고~ 엄청 재밌었어요.
  • 선생님이 너무 재밌게 설명해 주셔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밌고 흥미롭게 수업했던 것 같아요.
  • 좋은 수업 감사드립니다 ♡
  • 재밌는 농담이랑 재치로 재밌게 잘 수업해주셔서 재미있었습니다!

마치며

안양 여자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업사이클링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96% 넘는 학생들이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에 만족한다는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였습니다.

09 upcycling results 1223

청봄은 기관의 니즈에 만족할 만한 다양한 커리큘럼과 학생 눈높이에 맞는 참신한 기획으로 성공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청봄을 통해 만나보세요.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폼을 통해 남겨주세요!

예상 인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Leave a Comment

(주)청봄
경기 남양주시 다산중앙로123번길 47
사회복지관 1층 사회적기업공간
1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