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삼육고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교육 후기

현대인의 삶에서 스마트폰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게 되면서 이와 연관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은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게 되는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청봄은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다양한 학교 및 기관에서 교육 진행 중입니다.

청봄은 서울 삼육 고등학교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12월 4일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01 smart phone results 1204

이번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교육 커리큘럼

thumbnail smart phone results 1204

스마트폰 과의존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교육하고,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에서 벗어나 행복한 가정, 즐거운 학교,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1. 스마트폰 과의존 개념
  2. 스마트폰 과의존 사례
  3. 생활습관 및 정서건강 방안
  4. 배우고 느끼고 실천할 점 찾기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교육 프로그램

1. 스마트폰 과의존 개념

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성이 증가하고, 조절력이 줄어들어 중독에 가까운 결과를 맡게되는 상태에 빠집니다.

02 smart phone results 1204 1

스마트폰을 만지는 행동이 다른 것보다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현상인데,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여러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도 지속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됩니다.

03 smart phone results 1204

스마트폰을 제한을 두고 적절하게 잘 사용하면 삶을 편리하게 하는데 좋은 도구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의존하면 거북목과 안구 건조증 등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우울과 불안, 충동성, 과잉행동 등 건강이나 일상생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2. 스마트폰 과의존 사례

2020년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의존 위험군(고위험군+잠재적위험군)의 비율은 23.3%로 전년(20.0%)대비 3.3%p 증가하였습니다.

08 smart phone results 1204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유아동(만3~9세)의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4.4%p 증가한 27.3%로 나타났고, 청소년(만10~19세)은 35.8%(+5.6%p), 성인(만20세~59세)은 22.2%(+3.4%p), 60대는 16.8%(+1.9%p)로 조사되었습니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영상을 보고 SNS에 올라온 사진이나 글을 보고 활동하며,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한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 상태가 심해 일상생활에 장애를 겪고 금단 현상까지 보이는 학생의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자가 진단을 통해 본인의 진단 결과를 확인해보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스마트폰 아지트 키트 제작

06 smart phone results 1204

청봄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에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포함됩니다. 어떤 주제에 대한 호기심, 상상력, 몰입 등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서적 경험과 이를 통한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필요할 때만 꺼내 쓸 수 있게 스마트폰이 쉴 수 있는 아지트를 제작해주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사용 목적을 확실하게 정하고, 스스로 사용시간을 조절하는 등 나와의 약속을 정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청봄이 진행하는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교육 등을 통해 미리 과의존에 대처하는 것도 매우 필요합니다.

학생들 후기

  • 너무 핸드폰 세상에만 살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족과 함께 소통하는 하루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스마트폰 과의존 자가 진단을 했는데 중독 위험이 아니라도 안심하면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스마트폰의 쉴 공간을 만들며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고 주위를 둘러봐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 스마트폰 침대를 만드는 동안 휴대폰 없이도 재밌는 활동이 있다는 것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중요한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고 놓치고 있지 않은지, 혹여 내가 심각한 중독 상태는 아닌지 두렵고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마치며

서울 삼육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소수 인원으로 진행되어 참가한 100% 학생들이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에 만족한다는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였습니다.

12 smart phone results 1204

청봄은 기관의 니즈에 만족할 만한 다양한 커리큘럼과 학생 눈높이에 맞는 참신한 기획으로 성공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청봄을 통해 만나보세요.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폼을 통해 남겨주세요!

예상 인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Leave a Comment

(주)청봄
경기 남양주시 다산중앙로123번길 47
사회복지관 1층 사회적기업공간
1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