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후기 | 2021년 수원공고

청소년 금연 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 흡연은 잠재적으로 성인 흡연자가 되며, 평생 니코틴 의존도를 높이는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 아직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미성숙한 상황에서 담배 중의 발암물질 및 유해 화학물질에 노출되며, 중독성과 건강 위해의 심각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목차

개요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 금연 교육의 일환으로 청봄에서 자체 개발한 커리큘럼으로, 금연을 위한 동기부여, 흡연을 하는 이유 파악 및 유발 요인 대처, 그리고 담배없는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021년 8월 23일부터 8월 25일까지 각 2시간 씩 수원 공업 고등학교에서 진행 하였습니다.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내용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은 청소년들의 각 시기별 특성, 흡연경험 유무, 흡연의 지각정도의 차이에 따라 제공되는 맞춤식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청봄의 본 프로그램은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시행되는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의 실태에 대한 조사를 선행하였습니다.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이 되기 위한 보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무엇보다 흡연의 장단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금연을 통해 나타날 변화의 단계를 이해, 이를통한 미래를 상상하는 시간을 갖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흡연이 끼치는 악영향을 알아볼 수 있는 퀴즈, 현재와 미래의 내 모습이 다름을 알고 변화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기에 흡연을 하는 학생은 흡연을 하지 않는 학생에 비해 키가 평균 2.5cm 작고, 흡연은 우울증과 상관이 있어 청소년 자살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여러 악영향을 쉽고 재미있고 체감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했습니다.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둘째 날은 흡연 동기 파악 및 유발 요인에 어떻게 대처할 지 역할극을 통해 해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구성했습니다.

체험을 통해 실제 상황이 닥쳤을 때 한번 더 고민하고 행동을 변화할 수 있는 중요한 각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 입장에서는 참으로 감사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적극성도 적극성이지만 학생들을 이끌어주고 계신 많은 선생님들의 적극적 지원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셋째 날은 담배 없는 미래를 설계하는 시간으로 구성했습니다. 비흡연자의 경험을 나누고 주위에 산재한 금연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나를 위로하는 문구를 적어보고, 금연을 위한 키트를 제작해보고, 금연 서약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담배라는 유혹이 생길 때마다 교육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내용들을 떠올리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 금연 교육 수강생 만족도 조사

금연 교육이 끝난 후 본 프로그램에 대한 심도 있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봄 만족도와 교육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위의 2개의 대표적 질문 문항에 대한 답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3일 동안 긴 시간 진행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만족도 점수가 나왔습니다.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피드백

교육을 마치고 생각을 담은 학생들의 피드백을 소개합니다.

  • 담배의 해로운 점을 재밌는 활동으로 알게 되어서 더 생각나고 오래 기억할 거 같다.
  • 담배가 나에게 해롭고 하면 안 된다는 것을 느꼈고 내가 세운 목표대로 실천하며 나의 인생 을 다시 살아갈 다시 한 번의 생각을 크게 느낀 것 같다.
  • 담배가 인체에 주는 해로운 것을 알게 되었고 내가 숙고단계라는 걸 알게되었다.
  • 흡연의 장점을 말하고, 광고하는 영상에 크게 충격을 받았다. 자랑 할거 하나 없는 흡연인 데 잠시 행복하자고 내 미래를 버리고 있었구나 크게 깨닫고 느꼈다.
  • 담배를 어떻게 해서 처음 피게 되었는지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서 좋았다.
  • 담배를 시작한 순간이 후회된다는 생각을 많이 느꼈다.
  • 흡연 계기와 그때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떠올려보니 새로웠고, 많은 대처법을 알게 되어 좋 았다.
  • 비흡연자의 삶을 알아보니 지금 나보다 더 좋은 것 같아 느낀점이 많았다. 만들기 활동을 통해 더 재미있었고 선생님들이 항상 친절해 재미있었다.
  • 흡연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는 좋은 시간이 된 것 같아 좋았습니다. 앞으로 금연에 대해 긍적적으로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게 노력할 것입니다.

수업에 참여해준 수원공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모습과 선한 행동 덕에 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청봄 교육 프로그램 후에는 세부 평가 결과 및 설문조사 피드백은 담당 선생님에게 제출됩니다.

청봄의 교육 프로그램이 궁금하신가요?

교육 신청은 아래의 폼에 남겨주세요!

예상 인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Leave a Comment

(주)청봄
경기 남양주시 다산중앙로123번길 47
사회복지관 1층 사회적기업공간
1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