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삼육중학교 인성주간 프로그램 진행

“인성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라는 말을 알고 계신가요? 타인을 배려하고 살아가는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수적인 인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입니다.

구리시 교문동에 위치한 서울 삼육 중학교에서 청봄은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성을 갖춘 성인으로 자라기 위한 필수 소양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10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에 걸쳐 추계 인성교육 주간을 진행했습니다.

20211028 142614

이번 추계 인성교육 주간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인성교육 주간 추진 배경

또래활동을 강화해서 학생 주도의 갈등해결 역량을 함양하고, 장기적으로는 또래중심의 학생 관계 개선 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회복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부스와 수업을 통한 멘토와의 만남으로 학생들에게 정서적 안정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인성교육 주간 프로그램

1. 인성교육

인성교육 전문 강사의 진행으로, 올바른 인성 함양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학생들과 나누고 영상을 통해 전달했습니다.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학생 주도적 언어문화개선 인식 제고 및 언어폭력 예방 등에 관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IMG 0104

수업을 들으면서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다른 사람이 나를 기억해준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는 소감을 받았습니다.

2. 청다방 부스

점심시간에는 각종 게임기, 미니 포켓볼, 보드게임, 만화책, 양궁 게임 등 학생들이 직접 친구들과 함께 참여해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여가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20211025 121655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며, 지루하지 않은 학교 생활이 된 것 같아서 기분이 매우 좋았다는 소감을 받았습니다.

20211025 121914

3. 대인관계 회복 교육

대인관계 회복 교육은 청봄이 직접 개발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직접 명패를 제작하면서 나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상대방의 명패를 보며 나 뿐만 아니라 상대방과의 교류를 통해 서로 존중하며 칭찬하면서 소통하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IMG 0124

나와 너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하고 난 뒤에는 ‘우리’라는 존재에 대한 소중함을 갖기 위해 관계 회복 뱃지 및 거울을 만드는 직접 참여형 시간이 있었습니다.

평소에 친한 친구들에게 칭찬을 잘해주지 않았는데, 칭찬을 더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하며 친구들의 취향, 장점, 개성을 더 잘 알아봐야 겠다고 생각한다는 소감을 받았습니다.

IMG 0175

학생들은 단순히 이론으로만 대인관계 향상에 대해 배웠을 뿐만 아니라 활동과 소통을 통해 재미있게 참여하였고, 실제로 청봄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중점을 둔 사안이기도 합니다.

오늘 만든 거울을 볼 때마다 내 주변 사람들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관계를 유지하고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소감도 있었습니다.

마치며

인성 교육 주간에는 청봄에서 자체 개발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5일간 알찬 구성으로 학생들이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기 때문에 많은 학교에서 ‘인성교육’에 관한 관심이 많지만, 만족할 만한 효과를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회사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IMG 0144

청봄은 이런 학교의 니즈에 만족할 만한 다양한 커리큘럼과 학생 눈높이에 맞는 참신한 기획으로 성공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청봄을 통해 만나보세요.

예상 인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Leave a Comment

(주)청봄
경기 남양주시 다산중앙로123번길 47
사회복지관 1층 사회적기업공간
1호실